업무시간을 10% 줄여주는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15가지를 소개 해 드립니다.
윈도우 단축키야 셀수도 없이 많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정도의 단축키만 알아도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업무시간에 하루 종일 컴퓨터를 붙잡고 있다는 가정하에 윈도우 단축키만 잘 사용해도 총량으로 대략 30분 ~1시간 정도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판단되네요.
이 포스트에서는 가장 자주 사용할만한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15가지만을 모아 봤습니다.
1. Ctrl + C
가장 많이 알고 있는 형태의 윈도우 단축키 일 것입니다. 다음에 나오는 'Ctrl + V'와 함께 많이 사용하고, 일명 복붙이라고 표현도 합니다. Ctrl + C 를 눌러 파일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2. Ctrl + V
앞서 소개한 'Ctrl+C'와 더불어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입니다. 'Ctrl+C'를 통해 복사한 파일을 'Ctrl+V'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3. Ctrl + Z
작업 뒤로 가기를 할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문서 작성이나 그림 그리기 등 어떤 작업을 하다가 잘못했을 경우 'Ctrl+Z'를 누르면 이전 단계로 돌아 갑니다. 한번씩 누를 때마다 한 단계씩 이전 단계로 전환됩니다.
4. Ctrl + Y
3번에 설명드린 'Ctrl+Z'를 하다가 원하는 것보다 더 뒤로가기가 되었을 경우 다시 앞으로 돌릴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Crtl+Y'단축키를 통해 이전으로 되돌렸던 작업단계를 다시 앞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5. Ctrl + A
전체 파일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폴더 내의 파일을 전체 선택하고자 할 때 'Ctrl+A'를 누르면 파일이 전체선택이 됩니다. 이상태로 복붙을 하던지, 잘라내기를 해서 붙여 넣던지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업시에도 전체 폰트나 스타일을 바꾸기 위해 'Ctrl+A'를 종종 사용합니다. 파워포인트(MS Powerpoint)의 경우 좌측 슬라이드 썸네일을 선택 후 'Ctrl+A'를 하면, 슬라이드 전체가 선택되며, 개별 슬라이드에서 'Crtl+A'를 누르면 해당 슬라이드 내의 모든 자료가 선택됩니다.
6. Ctrl + W
'Ctrl+W'는 브라우저 창에서 탭을 닫을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보고 있던 브라우저 창을 닫으려면 마우스로 이동하여 일일이 닫을 필요 없이 'Ctrl+W'를 누르면 해당 열려 있는 창이 닫히게 됩니다. 여러개의 창을 특정 탭 부터 특정 탭까지 한꺼번에 닫고 싶을 때,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닫기를 원하는 시작 탭에서 마지막 탭까지 선택 후 'Ctrl+W' 를 누르면 해당 탭 사이의 탭이 모두 닫히게 됩니다.
중간중간 특정 탭만 선별하여 닫고 싶을 때는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원하는 탭을 선택한 후 'Ctrl+W'을 누르면 선택했던 탭만 닫을 수 있습니다.
7. Ctrl + Tab
브라우저 탭을 전환할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브라우저 내의 여러탭이 열려 있을 때 'Ctrl+Tab'을 누르면 다음 탭으로 이동합니다. 마우스로 일일이 원하는 탭을 선택할 필요가 없이 'Ctrl+Tab'을 통해 탭 이동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전 탭으로 이동하려면 'Ctrl+Shift+Tab'을 하면 이전 탭으로 이동이 됩니다.
8. Ctrl + N
새로운 브라우저나 새로운 탐색기 등 새 창을 띄울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Ctrl+N'의 N은 'New' 입니다. 브라우저를 보고 있는 상태에서 'Ctrl+N'을 누르면 새로운 브라우저 창이 뜨게 되고, 파일 탐색기에서 'Ctrl+N'을 누르면 새로운 파일 탐색기가 뜨게 됩니다.
9. Ctrl + +(플러스)
브라우저 창을 확대할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입니다. 브라우저에서 글자나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을 때 'Ctrl+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창이 전체적으로 확대 됩니다. 굳이 설정에 가서 화면을 키우지 않아도 됩니다. 한번 누를때마다 한 단계씩 커지게 됩니다.
10. Ctrl + -(마이너스)
브라우저 창을 축소할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입니다. 브라우저에서 'Ctrl+플러스' 버튼을 통해 키운 화면을 다시 줄일 때 사용합니다. 'Ctrl+마이너스'를 누르면 창이 전체적으로 축소 됩니다. 한번 누를때 마다 한단계씩 줄어듭니다.
11. Window + E
파일 탐색기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 입니다. 어느 작업을 하시던 중간에 파일 탐색기 창을 열고 싶을 경우 'Window+E'를 누르면 파일 탐색기 창이 열리게 됩니다. 'Window+N'과 같이 종종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파일 탐색기 창의 특정 경로에서 'Window+N'을 누르면 같은 경로의 창이 하나 더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사진 탐색기에서 'Window+N'을 누르면 새로 열리는 창도 사진 탐색기가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12. Window + D
바탕화면 바로가기를 위한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작업중인 모든 창을 내리고 바탕화면으로 진입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로 'Window+D'선택시 바로 바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3. Window + ,(콤마)
앞서 말한 'Window+D'를 통해 바탕화면으로 진입하는 것이 아닌, 바탕화면만 살짝 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예를 들어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이 무엇인지 잠깐 확인만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Window+,' 를 누르면 바탕화면이 보이게 되고, 손을 떼면 다시 작업하던 환경으로 돌아갑니다.
'Window+D'의 경우는 작업하던 환경이 내려가면서 바탕화면으로 진입이 되기 때문에 다시 원하는 작업창을 일일이 열어야 한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14. Alt + Tab
이것도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창 전환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Alt+Tab'을 누르면 열려 있던 모든 작업창이 나타나고, Tab > Tab > Tab 을 통해 원하는 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전 창을 선택하려면 'Alt+Shift+Tab'을 통해 Tab을 하면 한단계씩 이전 창으로 이동합니다.
작업중인 전체 창을 한눈에 열어 본 상태에서 둘러보고 하나만 선택하고자 한다면 'Alt' 대신 'Window+Tab'을 하시면 됩니다. 'Window+Tab'은 한번만 누르면 열려 있던 모든 작업창이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 중에 원하는 것을 선택할 때는 마우스로 선택하거나 키보드의 방향전환키를 사용하여 이동하시면 됩니다.
15. Alt + F4
작업을 끝낼 때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 단축키 입니다. 열려 있던 창에서 'Alt+F4'를 누르면 창이 바로 닫히게 됩니다. 해당 창을 닫기 위해 일일이 X 표시를 마우스로 클릭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업창이 없는 상태에서 'Alt+F4'를 누르면 Windows 종료로 넘어갑니다. 바로 시스템종료가 되는건 아니고 작업을 선택할 수 있게 하니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익히 알고 있는 윈도우 단축키일 수도 있지만, 컴퓨터 활용이 능숙치 않으신 분들은 여기서 소개한 윈도우 단축키 정도만 알고 계셔도 불필요한 작업 시간을 많이 줄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Smart Office > Microso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블루투스 연결하는 간단한 방법(윈도우 10 블루투스 연결) (0) | 2018.05.18 |
---|---|
윈도우10 게임 녹화로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 설치없이 윈도우10 화면 녹화 하는 법 (0) | 2018.04.27 |
ppt 폰트 적용하고 저장하는 손쉬운 방법 (0) | 2018.03.27 |
MS Office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첫글자 대문자로 하지 않는 법 (0) | 2018.03.13 |
윈도우(Windows)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바로 삭제 하는 방법 (0) | 2018.03.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