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 저것/암호화폐

스캠 코인 리스트 확인하는 방법

by 둠두미 2021. 7. 16.

암호화폐 거래를 하다 보면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좋지 않은 코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여기에서는 스캠 코인 리스트 확인을 통해 좋은 코인 고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스캠(scam)이란 신용 사기를 뜻하는데 암호화폐에서는 투자금을 유치한 후 원래 계획했던 대로 진행을 하지 않고 잠적하거나 파산을 해서 손해를 끼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캠 코인 여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코인에 대한 기본정보 취득을 위해 사용하는 웹사이트 2군데가 있습니다.

하나는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이고, 다른 하나는 코인게코(CoinGecko)라고 하는 웹사이트입니다.

둘 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웹사이트인데, 기본적으로 담고 있는 정보는 비슷합니다.

여기에서는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코인마켓캡 웹사이트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코인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곳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알트코인 중에서도 잡알트에 속한다고 봐도 됩니다.

코인 별 거래량부터 시가총액, 유통 공급량까지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비롯한 메이저코인들은 대략 20위 안에 랭킹 된 코인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측 상단의 검색 기능을 통해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코인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한 코인을 선택해보면 세부 내용에 '시장'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걸 눌러보면 해당 코인이 어느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잡코인의 경우 특정 거래소 상장폐지가 된다고 하더라도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한지를 확인해 보면 되는데요. 이를 통해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하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거래소별 거래량을 살펴보고 특정 거래소에 거래량이 몰려 있다면 손절할 것인지 들고 갈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렇듯 특정 코인, 예를 들어 에어드랍을 받은 처음 보는 이상한 이름의 코인이 있다면 그걸 코인마켓캡에서 검색해보면 어느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규 개발된 코인들은 정보가 부족할 수 있지만 이런 코인을 스캠이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개요 항목에서 출시된 연도를 살펴본 후 지금까지 어떤 거래내용을 담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Is This Coin A Scam

 

이더리움클래식 스캠스코어

 

Is This Coin A Scam은 스캠스코어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인데요.

사이트에 접속해서 정보를 원하는 특정 코인을 선택해 보면 위와 같이 스코어를 표시해 줍니다.

보통 5점이 넘어가면 스캠이 아니라고 판단하며 해당 사이트에서의 판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Is This Coin A Scam 내용 번역

단순히 한두가지의 기준이 아니라 전체적인 프로젝트를 다양한 방면에서 검토하여 스코어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적절히 홍보하면서 신뢰를 얻고 있는지를 봅니다.

거기에 일반 유저들이 이를 어떻게 판단하고 함께하며 거래하고 있는지 등을 판단합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메이저 코인들과 잡코인들을 비교해서 스코어를 보면 판단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플립사이드크립토

플립사이드크립토의 FCAS 현황

 

flipsidecrypto는 FCAS(Fundamental Crypto Asset Score)라는 자체 지표를 통해 S에서부터 F등급까지로 표시합니다.

블록체인 분석 스타트업인데 앞서 이야기한 코인마켓캡 같은 곳이 플립사이드크립토의 FCAS 기준을 채택했습니다.

코인마켓캡에서 특정 코인 선택 후 '등급'을 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S나 A등급의 코인들은 성장 가능성이 높고 장투를 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 투자 전 확인해야 할 사항

위에서 여러 가지 스캠 코인 리스트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미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현황 파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투자하기 전에 백서와 개발진들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가치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ICO를 한 코인들 중에서 실제 제대로 진행되는 비율은 40% 정도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초기 투자 시 판단을 정확히 하시고, 이후에 프로젝트가 실제 제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지는 각종 커뮤니티와 위의 참고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