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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Marketing/마케팅 일반

광고 카피라이팅의 필수요소 파소나 법칙(New PASONA 법칙)

by 둠두미 2018.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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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당신이 팔고자 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정확히 20초 이내에 설명 하고,

 

설명을 들은 이들이 제발 그 물건을 저에게 팔아 주세요...

"


라고 말하게 할 자신이 있습니까?


수많은 유사 상품과 서비스가 있는데... 우리가 왜 당신을 선택해야 하죠?






이 내용은 일본의 경영컨설턴트 간다 마사노리가 쓴 '돈이 되는 말의 법칙'에 소개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기존에도 파소나 법칙(구. PASoNA법칙)이 있었습니다.



P- Problem 문제 제기

A- Agitation 동요, 선동

So- Solution 해결책 제시와 이에 대한 근거

N- Narrowing Down 한정, 긴급, 제한

A- Action 참여유도, 행동촉구


이를 좀 더 세분화 하고, 'So'를 'S'와 'O'로 나누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뉴 파소나법칙(New PASONA)도 기존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결국의 핵심은 나의 상품을 보는 이들이 나의 광고나 카피라이팅을 보고 행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법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행동은 상품에 대한 구매, 가입, 참여 등 내가 의도 하고자 하는 행동을 촉발시킬 수 있게 카피리이팅을 하고 이를 곧 돈과 연결 시킨다는 것입니다.



간다 마사노리의 말처럼 '돈이 되는 말의 법칙'인 것이죠.



나의 상품을 소비할 수 있는 고객들이 기존에 안고 있던 문제를 보여주고, 그 문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때로는 공포유발) 드러나게 해주며, 나 또한 그런 문제점을 겪었고, 이를 이런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였다.

당신도 나와 같다면 이 상품 혹은 서비스를 통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니... 이걸 사라 혹은 여기와 상담을 해봐라, 가입해라... 등으로 마지막 행동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상품을 광고하는데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며, 동영상이며 다른 방법들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결정적인건 카피라이팅입니다.


이미지도, 동영상도 결국 카피라이팅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부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파소나 법칙을 구현한 카피를 작성하기 위한 필수 절차


광고 카피라이팅을 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핵심 2가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바로 타겟과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에 대한 이해입니다.


여기에 맞춰 파소나 법칙을 활용한 광고 카피라이팅이 진행되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손쉽게 타겟을 분석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광고 활용하기


<예시를 위한 화면입니다>



좋으나 싫으나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를 통한 타겟 분석이 간편하고 쉽습니다.


먼저 네이버 광고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광고는 기존 네이버 계정이 아닌 비즈니스용 광고 계정을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신 후 '광고 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상단에 '도구 > 키워드 도구'로 이동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창이 뜰 것입니다.


좌측 상단 '키워드'쪽에 자신의 상품, 회사 혹은 이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집어 넣고 '조회하기'를 선택합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아무 키워드나 넣어 보았습니다. 지금 현재 광고, 마케팅, 카피라이팅에 관한 포스팅을 하고 있어 키워드를 저렇게 넣어 본 것입니다.


키워드는 최대 5개까지 넣을 수 있고,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넣습니다.


저렇게 나타난 화면에서 기본적으로 검색 및 클릭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기에서 '마케팅 전략'이라는 키워드 하나를 선택해 봅니다.






최근 1년간의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성별, 연령별 분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내가 광고 하고자 하는 상품의 카피를 어느 대상에 맞춰야 할지 타겟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연령대를 파악하면, 내가 어떤 마케팅 채널(페이스북, 인스타, 카스, 밴드 등)을 활용하여 홍보를 하는게 효과적인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적합한... 그들이 혹할만한 USP를 설정합니다.


돈이 될 수도 있고, 상품권, 커피, 무료체험 등 그 연령대에 맞춘 쉽게 말해 '혜택'을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여기에 맞춘 카피를 작성하고 이를 해당 채널로 뿌려줍니다.


그 외 채널별 성과분석, A/B 테스트 등을 통해 내 광고 카피라이팅이 얼마나 실질적 효과가 있었는지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이상 광고 카피라이팅의 필수요소인 파소나 법칙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돈이 되는 말의 법칙' 도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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