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Marketing/Blog

블로그 글쓰기의 영감을 얻는 법

by 둠두미 2017. 11. 2.




블로그 글쓰기의 소재를 착안하는 법


사내 SNS 마케팅 담당자나 블로그를 업으로 삼는 사람들은 최소 하루에 1번 이상 글을 써야 하는 부담감을 갖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양질의 콘텐츠가 쌓이지 않으면 검색에서 불리하고,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자기 혼자 메모지에 적어 놓은 글과 다를바 없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라는 것이 특정 주제만을 갖고 지속적으로 글을 생산하기가 쉽지 않고, 이런식의 글만으로 대중들의 지속적 관심을 얻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렇다 보니 일정부분은 다양한 주제가 얽혀 들어갈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이런 저런 키워드와 루트를 통해 유입된 이용자가 나의 주력 포스팅에 관심을 갖도록 유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한답시고 어떤 글이든 꾸준히, 무조건 많이만 쓰면 됐지만 지금은 그렇지도 않지요.


어쨌든 꾸준한 포스팅을 위해 저같은 경우는 글의 소재를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합니다.



* 관련 뉴스의 내용을 살펴 보고, 나의 주제와 관련된 연상되는 키워드들을 나열해 본 후 이를 조합하여 글을 작성한다.


* 나의 주제 분야와 관련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키워드 검색에서 상위 5개 정도를 추려 나누어 글을 작성한다.


* 검색 결과에 따른 지식in의 질문들을 참조하고, 이에 대한 대답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한다.


* 아이템 관련 키워드를 검색 후 블로그와 카페의 내용들을 참조하여 글을 작성한다.


* 아이템 관련 쇼핑몰에 올라온 후기나 질문들을 참고해 보고 종합하여 글을 작성한다.


* 정~ 소재가 생각나지 않을 때는 네이버나 다음의 실시간 검색을 참고하여 의견을 반영하는 쪽으로 글을 작성한다.




이에 대한 핵심은 하나의 주제에 하나의 포스팅을 해서 글을 늘려 나가는 겁니다.


이미 전문성을 인정받은 블로그가 아니라면 블로그로의 유입이 대부분 키워드 중심의 검색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양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선정시에는 주로 네이버로 하고, 평소 생활 중 착안되는 내용들은 에버노트나 구글킵 등 메모 앱에 키워드라도 대략 정리해 놓으면 나중에 글을 쓸 때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