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Marketing/Blog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검색노출에 유리하게 작용하려면? 롱테일 키워드를 노려라.

by 둠두미 2018. 7. 23.

네이버가 검색노출을 장악하고 있는 생태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설 자리가 많이 약한건 사실입니다.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가 검색노출에 유리한 부분을 점하고 있고, 그에 반해 경쟁도 치열한게 사실인데요...


그렇다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포기하기에는 에드센스라는 강력한 수익툴이 있기 때문에 포기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 검색노출에서 유리한 고지를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전문적 영역의 포스팅이 가능해야 한다 입니다.


티스토리에 IT 등의 전문 블로거가 많다는 이야기를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접근이 쉽고, 노출에 유리하다 보니 수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상위에 랭크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질적으로 우수한 블로그가 많기도 하지만, 이사람 저사람 홍보용으로 접근하다 보니 낚씨글도 많은 편이고 그렇게 질적으로 우수한 블로그가 많은 편도 아닌게 현실이지요.


그래서 네이버가 C-Rank 라는 걸 도입해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된 것입니다.


중략하고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와 싸우기 위해서는 롱테일 키워드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롱테일 키워드를 많이 확보 하면 할수록 시간이 지나면서 지속적으로 블로그의 지수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전문 영역에 대한 포스팅은 네이버 검색에서도 어느정도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영역 포스팅을 하시는 분은 네이버 검색광고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잡아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네이버 검색광고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곳은 검색광고를 하기 위한 곳이기 때문에 기존 네이버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연동되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이어서 새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할때, 로그인 필드 상단에 '로그인 후 광고시스템으로 이동'에 체크해 준 후 로그인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는 광고를 집행한다기 보다도 검색 키워드를 추출하려는 목적임으로 광고시스템으로 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미처 광고시스템으로 이동을 체크 하지 못하신 분들은 로그인 후 우측에 나와 있는 '광고시스템' 이라는 곳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곳을 선택하여 들어간 후 상단 메뉴에서 '도구 > 키워드 도구'를 선택합니다.


키워드만 볼 것이라 위의 루트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좌측 상단 '키워드' 란에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쳐 넣고 조회하기를 합니다.


키워드는 띄어쓰기하지 않고 붙여서 쓰며, 총 5개의 키워드까지만 허용이 됩니다.


여기서는 예시를 위하여 태아보험, 종신보험 등을 넣어 보았습니다.(이는 예시를 위한 것이고 이런 보험관련 키워드는 네이버 외 타 블로그들은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노출되지 않을 확률이 99.99% 입니다.)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 보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유사 키워드들의 리스트가 뜨게 됩니다.


테이블 우측에 보면 월간 검색수와 평균클릭수 등이 나와 있고, 이를 정렬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예상하셨겠지만, 검색수가 높은 키워드는 광고 단가도 비싸고, 관련 경쟁도 치열해서 전문업자 아니면 블로그 상위노출을 기대하기 힘든 키워드들입니다.



이 중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은 자신의 블로그 파워를 감안하여 대략 1,000 ~ 5,000 정도 사이가 되는 키워드를 몇개 잡아 놓습니다.(메모장이나 어딘가에다 적어 놓으시면 됩니다.)


월간 검색수가 많은 키워드들은 네이버 블로그의 몫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이렇게 모아 놓은 몇개의 키워드를 갖고 노가다를 시작합니다.


선정한 키워드를 검색창에 검색해 보고, '블로그' 탭을 선택하면 해당 키워드가 등록된 블로그가 몇개가 있는지 숫자가 나옵니다.


일단, 저 수치가 경쟁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태아보험의 경우 대략 70만대 1의 경쟁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이걸 뚫고 갈리는 없으니 내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보험 키워드는 티스토리 블로그로의 예시가 적절치 않으니 아래에 다른 키워드로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노출이라는 키워드(IT쪽의 전문영역)로 검색을 해보니 약 12만6천개의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목할 점이 첫페이지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내가 이 키워드를 바탕으로 글을 썼을 때 블로그 검색노출 첫 페이지에 랭크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런 키워드를 잡아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노출이라는 키워드 바로 하단에 연관검색어가 여러개 뜨게 되는데....


이런 연관검색어 키워드들도 하나씩 눌러 보면서 등록된 블로그 수와 티스토리(꼭 티스토리가 아니라 네이버만 아니면 됨) 블로그가 첫페이지에 등록이 되어 있는게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경쟁력이 높아 보이는 롱테일 키워드들을 잡아 놓고,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면 네이버 검색노출에 유리한 포스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지 않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심을 갖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수익형 블로그를 원하시는 분들일테고, 이런 의도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근하시는 분은 위와 같은 방식으로 키워드 선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선정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글을 풀어내실 때 사용할 다른 키워드들을 선정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