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 저것/이것 저것 서평

일주일에 완성하는 마케팅 전략. 원 위크 마케팅

by 둠두미 2018. 4. 10.

이미지 클릭 시 YES24로 이동합니다.





일주일이면 결과를 만들어 내는 원 위크 마케팅(The One Week Marketing Plan)


말이 좋아 일주일 만에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지... 어떻게 일주일 만에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이 책이 일반적인 비즈니스의 형성과정을 순서대로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규 비즈니스를 갈망하는 스타트업이나 마케터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 보길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물론, 일주일만에 원 위크 마케팅에서 말하는 것처럼 결과까지 만들어 낼 수는 없을 테지만(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실력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면요) 결국에 이런 수순을 밟아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고객을 모집하고,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루는 단계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초단기로 이룰 수 있는 마케팅 프로그램이라고 하지만 이런 과정을 초단기로 이룰 수 있는 실력을 평소에 쌓아 두면 되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막연한 상태에서 어떤 부분에 꽂혀서 관심을 갖게 되고, 그로 인해 큰 숲을 바라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원 위크 마케팅 책은 어쩌면 그 전체의 흐름을 간파할 수 있는 큰 숲과 그 숲을 뚫고 가는 길을 제시해 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원 위크 마케팅에서 말하는 5일간의 여정은 이렇습니다.


첫째날. 집중 공략할 틈새 시장을 선택하라


둘째날. 잠재고객의 흥미를 끌만한 무료 리포트를 만들어라.


셋째날. 무료 리포트 제공을 위한 웹사이트를 구축하라


넷째날. 드립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라.


다섯째날. 웹사이트 트래픽을 창출하라.



일단 우리는 이 큰 틀을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마케팅서들이 이 중에 일부를 좀 더 깊이 파고들어 흥미를 유발하고, 전문적인 상태로 이끌기 위해 노력합니다.


때문에 마케팅 총론의 과정이 없이 바로 각론으로 들어가는 꼴과 같은 우를 범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원 위크 마케팅에서 제시하는 일련의 순서는 초기자본 없이 단기간에 고객을 모집하고, 나의 상품이나 가치를 판매하는데 있어 거의 정석처럼 받아들일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일인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의 경우 마케팅에 할당할 인력이나 자금 등 여력이 없기 때문에 사업 개시 전 위의 일련의 과정을 미리 준비 해 놓는게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요약해 보면 이런 과정입니다.


초기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소규모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틈새시장 진입입니다. 기존 시장에 분명 사람도 돈도 몰려 있지만, 그 수많은 빵빵한 경쟁자를 뚫고 들어가기 쉽지 않기 때문에 게릴라식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습니다.






틈새시장 선정은 스스로가 가장 잘 알고 있고, 이래 저래 해서 이런 불편함? 을 해소하고자 내가 솔루션을 갖고 왔다... 라는 식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브랜딩을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혹은 나도 이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는데... 이런식으로 했더니 해결을 했고 지금은 잘먹고 잘살고 있다. 당신이 나와 같은 어려움이 있다면 내가 해결해 주겠다. 등으로 꼬시는 전략입니다.


그런다음 그 틈새시장(어려움에 처한 고객)의 고객들이 관심을 갖을 만한 혹은 아주 필요하다고 느낄만한 자료를 준비해 두고 이를 리포트로 만들어 배포하는 과정입니다. 물론, 이 자료를 배포하면서 고객의 정보와 바꾸는 것이죠.




정확하진 않지만 예전에 이런 케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중고차 판매 영업 사원이 전단지와 명함 뿌리기 등으로 사람들을 찾아 다니다가 전략을 바꾸어서 커뮤니티를 개설하고 이렇게 홍보 했습니다.

저의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중고차 딜러가 알려주는 중고차 살 때 사기 당하지 않고 사는 법' 이란 리포트를 보내 주겠다. 라고 하여 모객을 한 경우입니다.


이런식으로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무료로 주고, 이를 통해 신뢰를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무료로 준다고는 하지만, 실제 고객 DB와 바꾸는 작업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무료 리포트는 반드시 틈새시장의 고객이 갖길 원할만한 내용의 리포트여야 합니다.




무료 리포트를 제공하는 것은 랜딩페이지 이든 무엇이든 내 웹사이트를 통해, 나만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고 이런식으로 가입하거나 등록한 고객들에게 미리 설계해 둔 드립 마케팅 메세지(이메일 등)를 순차적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초 접속시 약속한 무료 리포트 발송. 발송 후 2일 후 다른 리포트 발송, 뭐 이런식으로 7개 정도의 이메일을 미리 설계해 둔 시기에 맞춰 발송하는 것입니다.


그런다음 웹사이트를 최적화 시키고 각종 광고 및 SNS 채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자... 


여러분은 여러분은 틈새시장을 발견하였다면, 그들에게 제공할 리포트를 갖고 계신게 있나요? 웹사이트를 하루 이틀만에 뚝딱 만들 수 있나요? 각종 온라인 마케팅 채널들을 이해하고 효과적 광고 전략을 펼칠 수 있나요?


원 위크 마케팅의 일련의 단계를 바탕으로 이를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디테일한 실력을 펼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원 위크 마케팅
국내도서
저자 : 마크 새터필드 / 안시열역
출판 : 토트 2015.02.27
상세보기



댓글